티스토리 뷰
목차
실업급여를 신청하려고 하는데 뭐부터 해야 될지 모르시겠죠? 뭔가 복잡하고 용어가 어렵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젊은 사람들은 신청을 온라인으로도 쉽게 가능하지만 나이를 드신 분들일수록 방법이 어려워 보일 수도 있겠더라고요.
그 어느 블로그보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니 천천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셔서 지금 바로 실업급여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업급여 중요성
실업급여는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해고 및 실직으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 당장 생계유지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실업급여는 근속연수와 나이등 조건에 따라서 최대 9개월 동안 최소 필요한 생계유지비를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실업급여 제도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흔히 우리가 실업급여라고 말하는 것은 전체적인 틀에서 지칭하는 말로 정확히는 실업급여보다는 구직준비를 위한 구직 급여라고 표현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1)
이제 아마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에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이 있을 텐데요. 그래서 실업급여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해요.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예시를 들어드리면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실업급여를 받기 전 해야 될 단계입니다.
실업급여 신청 전반전
- 1. 실업급여 신청 전 체크사항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회사가 처리해줘야 할 부분과 내가 신청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퇴사 시 회사 측에서 서류상 퇴사처리를 진행하게 될 텐데요.
회사에서는 '이제 이 사람은 저희 직원이 아니니 고용보험 자격이 상실되었습니다.'라는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와 '우리 회사 직원이 아니에요'라는 (이직확인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됩니다.
※ 위 두 가지 서류는 최대 2주 내에서 신고를 해야 하지만 일처리가 조금 더디거나 느리다면 본인이 미리 퇴사 전에 요청하시는 것이 좀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 2. 실업급여 신청조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와 이직확인서가 정상처리되면 실업급여 관련해서 회사에 요구할 부분은 끝났습니다. 이제 본인이 직접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 되는데요.
본격적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본인이 구직을 할 의사가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직 신청을 해야 됩니다. 고용 24 홈페이지를 가입하고 이력서를 만들어서 '저 일자리가 필요합니다'라고 알리는 것입니다.
구직 등록 방법을 설명하기엔 길어지므로 고용 24에서 구직 등록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3. 사전 교육 듣기
이제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기본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실업급여가 어떤 것이고 뭘 해야 되고, 뭘 하지 말아야 되는지 설명을 해주는 것입니다.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 모두 가능하며 본인이 선호하는 쪽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A. 온라인 교육
고용 24 홈페이지 - 실업급여 - 수급자격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총 9강) (약 1시간 정도)
B. 오프라인 교육
본인 주변에서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급여 수급 관련 현장 교육을 받는다.
TIP
1. 실업급여 온라인 교육을 완료 후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 신청을 해야 됩니다.
2. 고용센터 방문 예약을 온라인의 경우에는 실업급여 신청 예약 인원이 보이므로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고용센터를 방문하실 수 있으니 사람이 많은 시간을 피할 수 있어서 시간적으로 좀 더 수월합니다.
실업 급여 신청방법 (2)
이제 실업급여를 본격적으로 받기 위한 두 번째 단계입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막상 해보시면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먼저 방법을 익히고 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차이가 크므로 괜한 헛발질하시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후반전
- 4.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이제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준비 단계는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 거주지 관할의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분증 확인과 신청서를 작성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담당 창구 직원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실업급여 관련 안내문을 나눠주는데요. 방문일을 기준으로 2주 뒤에 첫 1차 실업 인정일이 시작되고 그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실업급여 인정 교육을 받으라고 안내해 줍니다.
※ 실업급여 수급자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수급자는 4차만 의무적으로 출석해야 되지만, 반복 수급자는 1차, 4차 의무 출석, 장기 수급자는 1,4,7,8,9차 등이 있으니 참고하여 의무 출석일을 놓치지 말고 잘 챙기길 바라겠습니다.
- 5. 구직급여 입금 금액
1차 실업 인정일이 되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실업급여 교육을 받으면 다음 날 오후에 8일 치의 해당하는 구직급여가 입금됩니다. 이유는 말이 어려워서 굳이 아실 필요는 없지만 그렇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28일 후부터 지난 차수 실업인정에 대한 구직급여가 정상적으로 입금되게 됩니다. 실업급여 금액에 대한 부분을 많이 착각하시기 때문에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차 실업인정일을 기준으로 28일마다 2차, 3차 실업인정일이 정해지며 해당 날짜에는 구직활동을 하여 그 증빙서류를 온라인이나 고용센터에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실업급여를 신청해 본 적이 있는 사람으로서 다른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보고 이해가 어려운 점들이 있어서 저 같은 사람들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하고자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자세히 작성하였는데요.
실업급여 신청을 처음 해보시거나 연령대가 좀 있으신 분들은 이 글 꼭 한번 읽어보시고 신청하셔서 왔다 갔다 하는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1시간을 5분으로 줄이는 방법